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노인질병관리

오산힘찬요양원의 노인질병 관리사항입니다.

골다공증이란?

관리자 2022-08-30 조회수 190

.골다공증

골소송증이라고 불리우는 질환으로 뼈를 구성하는 칼슘과 같은 미네랄과 기질이 감소한 상태이며 결국 스펀지같은 상태가 되어서 골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은 일상적인 생활가운데서 발생할 수 있는 사소한 정도의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일어나는 정도입니다. 주로 노인에게 잘 발생하는 만성질환으로 골의 흡수와 골형성의 불균형으로 골감소가일어나게 됩니다. 결국 골다공증이란 뼈의 재생과정보다 여러가지 요인들에 의해 뼈의 분해가 더 많이 일어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이 나타나면 요통이나 신장이 줄어드는 현상과 골절 등이 나타나며, 이중 가장 치명적인 것이 골절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는 정상인과는 달리 허리뼈나 고관절에 골절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치유되지 않고 심한 통증이 평생 갈 수 있습니다. 때론 허리뼈가 굽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다공증 치료 및 예방


모든질병은 예방이 최고입니다. 골다공증도 마찬가지로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입니다.골다공증의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입니다. 적당한 체중이 관절 및 뼈에 가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단 무리하게 운동을 시행하는 것은 부작용 및 다른질환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서서히 증가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이요법으로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에는 우유, 치즈, 미역, 멸치, 김 등이 좋으며, 단백질, 섬유소가 적은 음식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미 형성된 골다공증 환자에게는 예방의 시기는 지나고 치료의 개념을 가져야합니다. 골다공증의 진행을 막고, 골흡수를 지연시키고, 골형성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는 호르몬치료나 칼슘제제의 복용, 칼시토닌 및 플루오라이드등의 치료법이 있고, 금주, 금연 및 규칙적인 체중부하 운동과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을 멀리하는 등의 생활습관 교정도 매우 중요한 치료법입니다